연구진은 국민 6천여명을 대상으로 실험경제학 기법을 활용해 '소비자 잉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검색, 지도, 메일 등 10여개 디지털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를 측정했다.
이에 따르면 디지털 서비스 가운데 전체 검색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가치는 참가자 1인당 1천220만원으로 추정됐으며, 이 가운데 네이버의 기여분은 57.7%에 해당하는 704만원으로 파악됐다.
보고서는 이 같은 네이버의 1인당 서비스의 후생 가치를 연령별 통계와 인터넷 이용자 실태 등을 이용해 국내 전체적으로 적용한 결과 네이버 검색의 총 소비자 후생 가치는 연간 222조7천억원, 지도는 131조5천억원, 메일 43조원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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