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내구연한 폐지에 납품 지연까지 이어지면서 철도차량의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안전법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나 노후한 철도차량을 운행하려면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데 코레일은 차량 도입 이후 20년 이상 경과 시 첫 정밀안전진단을 하고 이후 5년마다 시행 중이다.
2020년 이후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한 철도차량은 무궁화호 객차 219량 등 802량으로, 합격률은 90% 이상이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연합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