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부담을 떠안게 된 식품기업들이 현지 공장 설립 대신 주문자 위탁생산(OEM)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을 통한 제 3국 생산을 병행하는 간접 현지화 전략을 택하면서 미국발 관세 리스크에 대응한 승부수로 작용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세 부담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인데 따른 조치로, 공장 신설보다는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급망 다변화가 현실적인 대안으로 더 적절할 것이란 시장의 이해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 기업이 미국과 FTA를 체결한 멕시코, 캐나다 소재 기업에 생산을 맡길 경우 해당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은 협정 세율을 적용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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