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를 통한 '오징어게임' 세계적 흥행 이후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이런 때일수록 콘텐츠의 문화 표현력을 잃지 않는 '콘텐츠 소버린'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는 한국방송협회가 발간하는 '방송문화' 최근호에 기고한 '콘텐츠 소버린: 디지털 시대의 문화주권'에서 "소버린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일 이 교수 기고문에 따르면, '콘텐츠 소버린'은 단순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넘어 자국 문화·언어·가치가 글로벌 디지털 생태계에서 주체적으로 표현되고 통제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전략을 의미한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연합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