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국내 플랫폼 산업의 우수한 기반 인프라와 서비스를 기업 간 합작 및 사업 제휴 형태로 장악에 나설 것이 자명해지면서 단순 우려를 넘어 커머스 산업의 근간을 뒤흔들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알리와 신세계가 합작법인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결하면서 국내 판매자들의 유입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어 이들이 더 큰 시장 진입 기회를 위해 규모가 큰 플랫폼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플랫폼의 글로벌 유통망이 국내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비춰질 수 있는 시점에 여전히 국내 플랫폼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내수 중심 사업에 머물러 있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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