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신장식 의원실 자료를 인용한 기후솔루션은 “2024년 기준 5대 공적금융기관이 승인한 기후정책자금 94조1715억원 중 17조6846억원(20%)이 LNG 운반선 금융에 사용됐다”며 “특히 수출입은행의 기후정책자금 중 36%가 LNG에 집중됐다”고 밝혔다.
기후솔루션은 미국 코넬대 연구를 인용해 “미국산 LNG의 전 생애주기(well-to-wake) 배출량은 석탄보다 33% 높게 나타났다”며 “국제해사기구(IMO)가 2023년부터 연료 온실가스 평가 기준을 전 생애주기 방식으로 바꾼 만큼, LNG는 더 이상 친환경 연료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보도자료는 “유럽투자은행(EIB), 영국 수출입은행(UKEF), 덴마크 수출신용기금(EIFO) 등이 이미 LNG 운반선 지원을 중단했고, BNP파리바 등 민간 금융기관도 LNG 인프라를 배제했다”며 “한국만이 여전히 LNG를 녹색 금융으로 분류해 지원하는 시대착오적 기준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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