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항만·발효문화·구석기축제… 관광정책, 도시를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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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려진 항만·발효문화·구석기축제… 관광정책, 도시를 살렸다

장류축제에 떡볶이 페스타를 더한 ‘발효문화관광 마케팅사업’은 세대 간 장벽을 낮추며 젊은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축제는 지역 경제가 숨 쉬는 시간”(최영일 순창군수), “김장축제 등 신규 프로그램으로 관광객 감소를 막겠다”(장우성 괴산군 부군수), “방문자의 흐름을 발견하는 정책이 필요하다”(임정규 동해시 국장) 등 현장의 고민이 생생하게 오갔다.

버려진 항만을 관광거점으로, 외곽의 소외 자원을 문화벨트로, 접경지를 세계 축제로 전환한 시도는 지역의 생존 전략이자 국가 관광 경쟁력의 기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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