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락 안보실장, 美상무 관세 압박에 "협의 진행 중이니 협상장 입장이 중요"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위성락 안보실장, 美상무 관세 압박에 "협의 진행 중이니 협상장 입장이 중요"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이 한미 간 협정 문서화를 압박하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선 "우리도 유의하고 있지만 지금 협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런 발언보다는 협상장에서 서로 오가는 입장들이 어떤지가 중요하다고 본다"라며 "관세 협의를 워싱턴에서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위 실장은 통상과 안보 이슈를 함께 협상하는 '패키지딜'과 관련해선 "미국과 여러 현안이 연동돼 있다.관세 협상에서 우리가 양보하면 안보 협상에서 우리가 양보받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라며 "일단 한미 정상회담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고 안보 쪽도 대충 (합의가) 됐고, 남은 것은 관세"라고 말했다.

한미 원자력협정 조기 개정에 대한 미국 측 입장에 대해선 "큰 틀에선 합의 또는 의미있는 진전이 있다고 항상 말해왔다"라며 "세부적으로 협의할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한국이 더 많은 재처리 운신 공간을 갖는 데 대해 서로 간 양해가 있다"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모두서치”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