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12일 "강원도는 전국 최대의 관광지이기도 하고 최고의 청정지역이기도 한데 또 한편으로 보면 남북 대치에 따른 엄청난 희생을 치르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며 "강원도 같은 이런 접경지역이 치르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강원도는 출향민도 많은 도이고, 아마 지역 내에서 성장 발전이 상대적으로 정체되면서 많은 분들이 수도권으로 떠난 소위 수도권 집중의 피해를 다른 지역과 똑같이 입고 있는 곳"이라며 "대한민국에 여러 가지 핵심 과제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수도권 1극 체제를 극복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도 중요하지만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가 여유 없이 살아오다 보니 공정성이라고 하는 것이 매우 희귀해졌고, 불공정이 일상이 됐다"며 "대한민국 땅이 다 똑같은 가치를 갖고 국민들은 모두 평등하다 말하지만 대한민국 안보를 지키기 위해 휴전선 접경지역은 엄청난 규제를 가하고 있다.그런데 아무런 대가를 지급하지 않았다"고 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프라임경제”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