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준은 성분과 기능성 이고, 면세점에서도 소비자들은 제품의 포장이나 광고문구에 적힌 성분과 기능성을 확인한 후 구매한다.
일부 일반식품은 마치 기능성이 있는 원료인 것처럼 표시·광고되며 판매되고 있고, 한국과 해외에서 인기있는 제품과 같은 원료명을 내세운 유사 건강기능식품(식약처에 신고되지 않거나 인증 받지 않은 제품)이 혈관기능 개선, 항암효과 등의 허위·과장광고로 국내법을 위반한 채 판매되기도 한다.
그런데, 국내 건강기능식품은 엄격한 규제 아래 관리되는 반면, 면세점은 마치 국내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회색지대’ 혹은 ‘무법지대’로 여겨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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