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발전과 사용자 편의 측면에서 자율주행 택시 도입이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고 진단하면서, 지켜만 보다간 자율주행의 두 축인 인공지능(AI) 기술과 자동차 산업에서 자칫 도태될 수 있다는 경고성 메시지를 담았다.
웨이모의 자율주행 택시.
미·중 정보기술(IT) 기업들은 각각 14조원 이상의 자금을 자율주행 택시 개발에 쏟아부었으며, 1억㎞ 이상의 실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AI를 훈련시키고 있다, (자료= 한국은행) 미국과 중국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인간이 한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룰 베이스(rule-based)’을 방식을 넘어 AI가 스스로 학습하며 판단해 운전하는 ‘엔드 투 엔드(End to End)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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