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세대, “현재형 소비자”로 부상…월평균 용돈 87% 직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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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세대, “현재형 소비자”로 부상…월평균 용돈 87% 직접 사용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세대가 단순히 미래 소비층이 아닌, 실제 구매를 주도하는 현재형 소비자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알파세대 용돈카드·금융교육 서비스 퍼핀과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연구진이 2025년 1월부터 6월까지 약 620만 건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2025 상반기 알파세대 소비 분석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관계자는 “어린 시기부터 브랜드와 결제 경험을 접하면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교육과 금융 서비스 제공을 통해 책임감 있는 소비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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