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유튜브는 막대한 광고 수익을 틱톡과 나눠가지기 시작했다.
미국 내에서는 여전히 거실 TV에서 넷플릭스, 아마존, 디즈니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유튜브 시청에 쓰이고 있지만, 10~20대 충성도 확보 측면에선 틱톡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 시점에서 유튜브가 향후 10년을 지배하는 플랫폼으로 남을지, 과거 다른 소셜네트워크(SNS)들처럼 급격한 쇠퇴를 맞이할지는 AI 활용과 틱톡과의 경쟁에 달려 있다”며 “AI에 대한 혁신과 신뢰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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