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화장품, 유행일까 새로운 문화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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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화장품, 유행일까 새로운 문화일까?

화장품 유통사 A사 관계자는 “비건 화장품의 인기는 분명하지만, 그 인기를 뒷받침할 만한 인증 절차는 미비한 게 사실”이라며 “국내 화장품 시장의 개발 현장이 의약품 공장 수준의 높은 수준을 요하기 때문에 비건 화장품 역시 그에 걸맞은 기준을 갖춰야 시장에서 더 오랜 기간 인기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리적·지속가능한 소비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비건 라인 확장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비건 화장품이 일시적 유행을 넘어 기본 선택지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낙관론이 있는 반면 인증 신뢰성을 비롯해 단순히 비건을 내세우는 수준을 넘어 브랜드 자체의 신뢰와 지속가능한 이미지를 얼마나 구축하느냐가 장기 성패를 가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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