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콘텐츠 유통 구조가 전통적인 마켓플레이스 중심에서 팬덤 기반의 ‘D2C(Direct to Consumer)’ 방식으로 전환되며, 크리에이터 중심의 교육 생태계가 본격적인 진화를 맞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식 커머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와 간편 결제 인프라 기업 ‘토스페이먼츠’는 최근 공동으로 발표한 「2025 교육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변화와 기회」를 통해, 국내 성인교육 시장의 수강 및 결제 데이터를 정량 분석하고, 주요 변화 양상을 공개했다.
변화하는 수요와 소비자의 기대에 발맞춘 콘텐츠 기획, 마케팅 전략, 기술 인프라가 유기적으로 결합돼야 지속 가능한 교육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번 리포트는 다시금 보여주고 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스타트업엔”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