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리뷰의 신뢰성과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국내 주요 온라인몰 50곳을 대상으로 리뷰 정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66%인 33개 쇼핑몰이 ‘자체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리뷰를 기본 정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 66%(33곳)가 리뷰를 '인기순', '베스트순', '추천순' 등 이른바 자체 알고리즘 방식으로 기본 정렬하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54%는 소비자에게 해당 알고리즘의 정렬 기준을 명확히 공개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몰에 리뷰 정렬 알고리즘의 기준과 구성 요소를 소비자에게 공개하도록 하는 법적 의무 도입을 관계 기관에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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