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는 전기차 외에 다른 전방 산업에 주목해야 합니다.에너지저장장치(ESS), 드론, 휴머노이드 등에서 기회가 올 수 있습니다.”(황경인 산업연구원 박사) “산소호흡기가 필요한 기업들에 대해 우선 지원이 필요합니다.직접 환급제, 생산 세액공제 도입을 서둘러야 합니다.”(박재범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에 서명하면서 미국발(發) 배터리 경영 환경에 크고 작은 변화가 나타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같은 제언을 내놓았다.
홍욱선 외국변호사는 “(보조금이 폐지되면) 전기차는 비싸질 수밖에 없다”며 “수요가 떨어지면 자동차 제조사(OEM)들이 배터리 기업들에 가격을 더 낮추라는 압박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박소연 외국변호사는 “30D 조항 폐지로 생산이 줄면 45X 보조금 혜택도 받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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