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5급 공무원 '보수 현실화' 질문에 "돈 벌려면 기업 가는게 좋겠다"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李, 5급 공무원 '보수 현실화' 질문에 "돈 벌려면 기업 가는게 좋겠다"

이재명 대통령은 14일 5급 공무원시험 합격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공무원 보수 현실화'에 대해 "공직자 처우 개선도 중요한 과제이긴 한데 그게 우선 순위인지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이 공감하기 쉽지 않은 것 같다"며 "돈 벌려면 기업으로 가는 게 좋겠다.창업을 하는 게 낫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진천에 위치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5급 신임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하던 중 '공직에 들어오기 위해 노력한 만큼의 보상이 체계화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지적에 대해 "저도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면서도 "서글픈 현실이긴 한데 그래도 다른 데보다는 나은 편"이라며 "청년 일자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게 우선순위"라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나름의 의미를 공직 자체에서 찾아야지, 높은 보수, '일반 기업에 비해 별로야'라고 생각하면 공직에 대한 매력을 쉽지 않을 것"이라며 "여기 행정고시 출신 여러분 대단한 사람 아닌가, 스스로 체면을 차리라는 것"이라고 북돋았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모두서치”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