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남·녀 모두 '결혼 비용, 신혼집 마련 등 경제적 부담'을 꼽았다.
이커머스 업체 G마켓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유아·반려동물 등 전체 유모차 시장에서 유아용 유모차 판매 비중은 2021년 67%에서 2023년 43%로 급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2030세대의 결혼·출산 기피 심리는 육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종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에 타격을 입히고 있다"며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하는 20·30세대가 지갑을 열어야 내수 시장이 활성화되는데 그들이 소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내수 시장의 장기적인 침체를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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