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케이블 방송에서 TV홈쇼핑 채널 송출이 20일 이상 중단됐던 사태의 주원인으로 유료방송사업자와 TV홈쇼핑 사업자 간 송출 수수료 갈등이 지목된다.
그러나 이면을 보면 공공성을 지닌 유료방송과 홈쇼핑 사업자들이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 등과 직접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있는 등 복합적인 요소가 영향을 끼치고 있다.
5일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 실린 '이해당사자 간 상호작용 모델을 활용한 유료방송산업 갈등해소 전략 연구'(김종하 한라대 교수)는 지난해 초유의 블랙아웃 현상을 정부·유료방송 사업자·TV홈쇼핑 사업자·중소기업·소비자 등 주요 이해당사자들 중심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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