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컬트렌드] '韓주도' 아시아 음악 플랫폼 전쟁, 콘텐츠 넘어 ‘시스템’ 싸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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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컬트렌드] '韓주도' 아시아 음악 플랫폼 전쟁, 콘텐츠 넘어 ‘시스템’ 싸움으로

아시아 음악 플랫폼 전쟁은 지금, 콘텐츠가 아닌 시스템의 우위를 두고 벌어지고 있다.

한국은 이미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개방형 글로벌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팬덤 확장과 더불어, 위버스와 같은 독자 생태계 구축으로 이를 실현하고 있다.

K팝, J팝, 중국 음악을 하나의 ‘아시아 음악’ 장르로 묶고, 이를 자국 플랫폼 중심으로 확산시키려는 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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