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경강선 연장 등 시의 철도망 확충 계획 실현에 총력”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이상일 용인시장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경강선 연장 등 시의 철도망 확충 계획 실현에 총력”

이 시장은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경강선 연장 ▲용인경전철 광교연장 ▲동백~신봉 경전철 신설 ▲분당선 연장 ▲동탄부발선과 평택부발선(평택~안성~용인 원삼~이천 부발) 신설 등의 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계획대로 다 될 것인지 장담할 수 없지만 이들 계획이 실현된다면 용인의 철도연계망은 매우 촘촘하게 갖춰져 시민의 교통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반영된다면 용인특례시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을 들이는 동백-신봉 경전철 사업과의 연계 효과가 크고, 이 두 노선과 용인의 기존 경전철을 연결하면 수지·기흥·처인구 사이 교통편의는 크게 증진될 것이고 서울과의 왕래도 훨씬 편해질 것이라는 게 이상일 시장의 설명이다.

이 시장은 "동백-신봉선이 신설되면 성복역에서 신분당선, 구성역에서 GTX-A와 수인분당선, 동백에서는 경전철과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기 광주역에서 에버랜드를 거쳐 이동·남사읍까지 가는 경강선 연장이 확정될 경우 이 노선은 처인구의 경전철과 연결되게 되므로 처인구 이동·남사에서 기흥구 동백을 거쳐 수지구 신봉까지 철도로 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뉴스영”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