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교육’ 향한 학과·과목 간 벽 넘은 교육 혁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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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교육’ 향한 학과·과목 간 벽 넘은 교육 혁신 필요

“융복합 교육을 위한 학과·과목 간의 벽을 벗어난 교육 혁신이 요구된다.전문대학의 생존을 위해 학과 간의 경계를 넘어서 과목 사이의 벽을 깨는 혁신적 모델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박동열 기획조정본부장은 대학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2022년부터 2040년까지 3구간의 ‘특이점(Singularity)’ 시기를 소개하며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재구조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학습-삶’ 연계 중심의 평생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한 박동열 기획조정본부장은 “실패하지 않도록 정답을 알려주는 전통적 직업교육 패러다임에서, 실패를 학습으로 연계시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변화해야 한다”며 “교수들은 학생 옆에서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답을 찾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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