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YMCA 시민중계실 관계자는 “유튜브가 유튜브 뮤직과 영상 서비스를 끼워팔기 형태로 제공해 국내 이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해 왔다”며 “유튜브 프리미엄 구조를 분리해 국내 시장의 차별을 시정하고 서비스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 자료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대형 OTT 업체는 최근 국내 요금을 40%가량 인상했다.
가천대 경영학부 전성민 교수는 ”유튜브 뮤직의 끼워팔기 구조에도 국내 음원 플랫폼은 점유율을 유지하지 못했다“며 ”미국, 유럽, 중국 등은 자국 플랫폼을 육성하면서 해외 플랫폼을 규제하는 반면 한국은 자국 플랫폼에도 동일 규제를 적용해 역차별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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