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법·제도를 정비하고, 시험·실증을 추진해 올해부터 상용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한다는 계획이었다.
비행체를 해외로부터 확보할 계획이었던 컨소시엄과 기업들이 발을 동동 구르며 실증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다.
실제로 한 참여 업체 관계자는 “UAM 운용을 위한 인프라는 물론, 법·제도 등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고 사회적 수용성, 안전, 환경 등 다양한 우려와 불확실성도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공식 목표와 달리 현실적으로 준비 부족과 제도 미비로 참여 업계 사이에서 상용화 시점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회의적인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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