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고속열차 시대를 열었던 KTX-1의 기대수명이 9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5조원에 달하는 교체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KTX-1은 지난 2004년 국내 첫 도입된 고속열차로 기대수명은 30년으로 오는 2033년까지 교체가 돼야 한다.
◆국회 노후 KTX 교체비용 정부지원 추진 노후 철도 차량 교체시 정부가 소요자금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공동 발의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모두서치”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