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의 검색엔진 대체로 구글, 사파리(애플 웹 브라우저) 등 검색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포털인 네이버(NAVER(035420))는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모습을 보였다.
최 대표는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 자체가 예전부터 정답형 검색을 제공 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쇼핑, 맛집 찾기 등 여러 탐색형 정보들에 대해서 사용자생성콘텐츠(UGC)를 제공을 하면서 검색 만족도를 높이는 데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라며 “생성형 AI 서비스들은 비상업적인 정답형, 정보성 검색 쿼리가 비중이 높은 경쟁사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1분기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네이버 커머스의 온-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으며, 커머스 광고 매출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및 지면 최적화, 추천광고 고도화 등의 영향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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