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금 협상 과정에서 현대차노조(약 4만6천명)는 조합원의 81.6%가 파업을 결의하며 4년 만에 집단행동을 선언했다 2024년에도 약 4만3천명으로 구성된 현대차노조는 임금과 정년 연장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조합원 90% 가까이가 파업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처럼 한국 대기업 노조는 “파업은 교섭의 정당한 무기”라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임금 인상과 근로 조건 개선이라는 요구 수위를 과감하게 설정한다.
이처럼 미국과 일본의 노조 운영 사례는 한국 대기업 노조와 대조적이다.
한국 대기업 노조, ‘내일 없는 투쟁’으로 국가경제 볼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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