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굴곡진 역사의 구비마다 대한민국이 나아갈 진정한 민주공화국의 길을 제시해 준 것도 호남"이라면서 "호남이 김대중을 키웠기에 평화적 정권교체와 IMF 국난극복이 가능했고 호남이 노무현을 선택했기에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이 열렸으며 호남이 선택한 문재인이 있었기에 촛불혁명을 계승하고 한반도 평화의 새 지평으로 나아갔다"고 짚었다.
이 후보는 "촛불혁명에 이어 전 세계를 놀라게 한 빛의 혁명, 'K-민주주의'도 이 빛고을 광주에서 시작됐다"며 "위기극복과 국민 통합, 민주주의와 평화가 바로 호남 정신이고 더 치열하게 국민 삶을 바꾸라는 '민생 개혁 명령'이 바로 호남정신"이라고 강조했다.그러면서 "이번에는 호남이 이재명을 선택해서 네 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이 후보는 "퇴행과 절망을 딛고 우리 손으로 세계를 주도하는 진짜 '대한민국'으로 도약하자"며 "지금의 민주당이 과거의 민주당이 아닌 것처럼 새로 출발할 대한민국은 확고한 개혁과 발전을 통해 온전한 민주 평화 국가로 변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머니S”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