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중독 비즈니스인 숏폼은 기존 커머스와 다른 생태계”라며 “과거 숏폼은 SNS 생태계에서 팔로우, 구독수 기반으로 노출이 됐지만, 현재의 숏폼커머스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팔로우가 적더라도 뷰(조회수)를 늘릴 수 있는 만큼 비즈니스 접근법도 달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최근 중국만 보더라도 주요 맛집 앞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은데 지역 기반으로 인근 소비자들에게 노출된다”며 “실제 중국에선 오프라인 매장에 숏폼 담당자가 있는 경우도 많은데, 숏폼커머스가 그만큼 활성화하고 있는만큼 대응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커머스 관점에서 숏폼 계정을 운영하는 식으로 콘셉트를 잡아야 한다”며 “숏폼은 1분짜리 영상이어서 자칫 쉬어보이지만 실제로는 메시지를 얼마나 잘 압축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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