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입장에서는 브랜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고객 이탈 방지 전략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질 경영 주체를 혼동하게 만들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보험사들이 브랜드 유지를 위해 상표권 계약을 맺는 구조가 법적 문제는 없지만, 소비자 인식 차원에서는 명확한 안내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소비자가 브랜드만 보고 같은 회사로 오인해 가입하는 건 문제 소지가 있다.사용료를 내고 브랜드를 쓰는 것과 소비자가 동일 회사로 인식하는 것은 전혀 다른 얘기”라며 “금융당국은 브랜드 사용 시 정보 비대칭과 소비자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고, 보험사는 명확한 정보 제공 책임을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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