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확률형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얻는 부분에서는 충분히 유저들에게 실패에 대한 케어와 천장 시스템을 이용해 목표로 하는 아이템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라며 “확률형 아이템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공략과 플랫폼·장르 다변화 등 다양한 콘텐츠로 수익 모델을 다각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무상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서는 확률 정보 공개 의무가 강제되지 않는다”며 “게임 내 거래소나 이용자 간 거래에서 유상 재화가 사용되는 게임물에서도 확률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정부의 정책을 게임사가 적절히 활용하고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는 산업과 이용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MMORPG와 같은 특정 장르에서는 이러한 투명성이 오히려 이용자 유입을 촉진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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