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GTX 엇갈린 희비…'출퇴근혁명' vs '착공도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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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GTX 엇갈린 희비…'출퇴근혁명' vs '착공도 못해'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는 A노선은 경기남부권에 이어 북부권 운행을 시작하면서 ‘출퇴근혁명’이라는 수식어가 뒤따를 만큼 호평을 받고 있지만 민간자본으로 진행하는 B·C노선은 여전히 실착공 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노선은 2024년 3월 30일 경기남부권의 수서∼동탄 구간 개통에 이어 같은해 12월 28일에는 북부권의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운행을 시작했다.

A노선이 전 구간, B노선이 서울 관통 구간에 대해 재정사업으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전 구간 민간자본을 투입하는 C노선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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