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논문은 황지원 학생(본과 2학년)과 유보용 학생(본과 1학년)이 공동 제1 저자로 참여한 것으로, 'Development of a sacrum-based stature estimation model for Koreans using 3D reconstruction of postmortem CT images'라는 제목 아래, 사후 컴퓨터단층촬영(PMCT) 영상을 바탕으로 엉치뼈(sacrum)를 3차원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신장을 예측할 수 있는 회귀모델을 제시한 연구다.
이들 학생은 지난해부터 해부학교실의 학생연구원으로 활동하며, PMCT 영상의 3차원 재구성, 형태 분석, 논문 작성까지 연구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했다.
박광락 교수는 "이번 논문은 학부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이룬 귀중한 성과일 뿐 아니라, 논문 전문을 학부생들이 직접 영어로 완성도 높게 작성했다는 점에서 이들의 뛰어난 학문적 역량이 돋보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국제적인 학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연합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