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시선] 내 유튜브 구독료는 어디로 가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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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파원 시선] 내 유튜브 구독료는 어디로 가길래

기자는 유튜브(구글)와 넷플릭스의 충성 고객이다.

전성민 가천대 경영대학 교수,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지난해 발표한 '해외 빅테크 기업 한국 법인의 매출액 및 법인세 2023년 추정 보고서'에서 구글이 광고·앱마켓 수수료 등을 통해 2023년 한 해 한국에서 총 12조1천350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산했다.

그동안 미국은 경제가 발전하면서 이익률이 떨어지는, 즉 물건 팔아봤자 돈이 얼마 안 남는 제조업을 외국에 넘기고 대신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에 집중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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