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사장 김동철, 한전)는 첨단 AI(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융합한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를 통해 현재까지 12명의 생명을 살렸다고 8일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회사의 'AI 고독사 예방 서비스'는 전력, 통신(SK텔레콤, KT), 수도(수자원공사) 등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생활 데이터를 AI로 정밀하게 분석해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지자체 사회복지공무원에게 SMS로 위험 상황을 알리는 서비스다.
한전은 연간 3300억건에 달하는 AMI(지능형 검침 인프라)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를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자체 보유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1인 가구의 생활 패턴을 분석하여 고독사 예방 서비스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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