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논쟁은 3월 21일 세종보 가동 추진 주민협의체, 3월 24일 금강유역 환경시민단체의 반박 기자회견으로 대리전 양상을 보였다.
즉시 가동을 통해 친수 기능을 극대화함으로써 상권 침체 해소의 기제로 써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또 현 정부의 감사원 결과가 경제성 분석 보완에 있지 가동의 빌미는 아니란 점, 세종보 가동 당시 잦은 고장으로 인해 5년 간 119억 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 부분, 수력발전원 가동률이 25% 이하인 수치, 양화취수장을 통한 물공급 대책 가능, 세종보의 홍수 조절 능력 부재, 세종보로 가둔 물의 사용처 미지수, 합강까지 생태 환경 악화, 금강을 막아 관광유원지로 재탄생 불가능,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댐 허물기 동향 참고 등으로 세종보 철거의 정당성을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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