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폭 넓히는 상조업계, 장례전문 아닌 ‘토털 라이프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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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폭 넓히는 상조업계, 장례전문 아닌 ‘토털 라이프케어’

상조업계가 단순 장례 서비스 제공을 넘어 고객의 전 생애를 케어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사업 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전통적 상조 서비스의 한계를 인지한 업계 주요 기업들이 선수금 및 기존 고객 기반을 활용해 여행, 결혼정보, 반려동물, 교육·렌탈 등 다양한 신사업 영역에 도전하면서 시장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다.

프리드라이프와 교원라이프는 장례, 여행, 웨딩, 결혼정보 등 다양한 전환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상조 가입 후에도 지속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한스경제”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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