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용 리튬배터리 급속충전 시간 30분→15분으로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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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리튬배터리 급속충전 시간 30분→15분으로 줄였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최남순·홍승범 교수 공동 연구팀이 리튬이온 배터리의 리튬이온 이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해질 용매 '아이소부티로니트릴'(isoBN)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음극 계면층(SEI·배터리 제조 후 최초 충전 시 음극재 표면에 생기는 고체막으로, 리튬이온이 전해질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위에 금속 리튬이 전착 돼 배터리 수명을 단축하고 화재 위험성을 높이게 된다.

연구팀은 리튬이온과 약한 결합을 하는 isoBN 용매를 도입, 용매화 구조를 조절하고 음극 계면층 형성을 최적화함으로써 리튬이온 이동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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