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새로운 쇼핑앱, 포인트는 '친절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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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새로운 쇼핑앱, 포인트는 '친절한 설명'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유형, 소음, 물통 용량을 중점으로 가습기를 골라야 합니다.” 네이버가 올해 상반기 새롭게 선보이는 인공지능(AI) 쇼핑 애플리케이션(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는 고객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만능백과사전’과 같은 기능이 도입된다.

그는 “네이버 쇼핑에서는 그동안 아이디 기반의 상품 추천을 해왔다.A라는 상품을 좋아하는 사람이 B라는 상품도 좋아하는 경향성이었다면 새로운 앱은 단순히 연관성 뿐 아니라 상품 자체 브랜드명, 상품명, 상품 이미지가 어떻게 고착됐는지, 상품 고유의 데이터 범위를 넓혀서 기술을 고도화해나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LLM 같은 기술을 활용해서 왜 이 상품이 추천됐는지 맥락을 소개할 수 있도록 활용을 시도할 것”이라며 “쇼핑 서비스 안에서 남긴 이력 위주 추천에서 나아가 사용자 이력 범위를 검색, 블로그 등 데이터까지 확장해나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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