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경쟁 내몰린 대형마트, '근린형 생활센터'로 거듭난다"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생존경쟁 내몰린 대형마트, '근린형 생활센터'로 거듭난다"

일본 역시 2000년대에는 지방 인구 감소 영향으로 도심 지역의 복합형 대형 쇼핑몰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진 것과 달리 최근에는 각 지역에 대한 면밀한 상권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의 수요를 보다 실질적으로 반영한 근린형 라이프스타일센터가 확대하는 추세다.

이 소장은 “우리나라보다 20년 앞서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포맷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 근린형 소형 포맷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국내 소매시장도 이와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소장은 “국내 대형마트는 고령화 시대에 맞춰 접근성을 높인 그로서리(식료품) 강화형 매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아울러 물품 판매 이외에 체험과 경험요소, 커뮤니티 기능 등을 더한 공간 혁신 실험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이데일리”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