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시각장애인도 편리한 상조 서비스…매뉴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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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위 "시각장애인도 편리한 상조 서비스…매뉴얼 필요"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23일 대한상조산업협회장과 한국상조산업협회장에게 시각장애인도 상조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인권위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A씨는 한 상조회사와 계약을 맺고 상품 계약 증서를 받았으나, 이 증서에 시각장애인을 위해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시켜주는 바코드 '보이스 아이'가 찍혀 있지 않아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인권위는 조사 결과 상조회사 측이 A씨에게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는 PDF 파일을 제공할 수 있다고 했고, A씨가 이 파일을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다며 진정을 기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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