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비' MZ세대 마음 잡는다…팝업도 ESG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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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 MZ세대 마음 잡는다…팝업도 ESG '진화'

폐기물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팝업스토어에 일회성 제작을 최소화하고자 전용 집기 등을 개발하거나, 재활용 포장재 및 용기 사용 등을 확대하는 식이다.

지난해 10월 열린 무신사 ‘뷰티페스타’에 참여한 톤 28은 고체비누 제품 ‘샴푸바’를 내세우는 업체로, 당시 본사와 연구실에서 사용하던 집기를 활용해 부스를 제작하는 등 팝업스토어 설치를 최소화해 눈길을 끌었다.

성수동 팝업스토어 시장에 정통한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팝업스토어 폐기물은 많아야 3t 남짓이어서 일부 업체의 경우 그냥 가장 저렴한 폐기물업체에 맡겨버린다”며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등은 폐기물 업체만 아는 수준이어서 성동구청 측에서도 우려를 많이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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