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10대 그룹의 신년사에 사용된 단어들의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거론된 키워드는 경쟁력과 경쟁자 등을 포함한 '경쟁'과 '고객'(각 41회)으로 집계됐다.
10대 그룹 중 경쟁을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은 포스코였다.
고객 가치를 최고의 경영 기조로 내세우고 있는 LG그룹은 최근 4년간 신년사에서 '고객'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연합뉴스”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