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보편 관세 및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 가능성, 국내 정치적 혼란, EU의 강화된 환경 규제, 그리고 중국 완성차 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 등 여러 요인이 미래 경영 환경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보편 관세가 도입될 경우 한국산 자동차에 10~20%의 관세가 부과돼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대미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내년 자동차 산업은 정치적 혼란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큰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크고 국내 탄핵 정국으로 컨트롤 타워가 부재한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강화, IRA 조정, EU의 환경 규제 강화 등 다양한 악재가 겹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신속히 정치적 안정을 되찾고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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