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원장에 따르면 사고엔 조류 충돌, 둔덕 구조, 랜딩 기어 작동 불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얽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
◆ 김인규) 관제탑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조류 활동이 목격되거나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그 시점에 경고를 내는 것이기 때문에 그게 사고와 같이 연계해서 보면 그것보다 미리 좀 냈으면 미리 선제 조치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고 저희가 이렇게 생각할 수는 있는데 사실은 순서상으로 보면 조류 충돌이 먼저 발생했고 조류 충돌 경고가 났고 그다음에 메이데이 선언이 나중에 났을 수도 있습니다.
◇ 김현정) 조류 충돌, 레이더에서 보기보다 먼저 사고가 났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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