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29일 국토부 브리핑에서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짧아 사고가 발생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고가 난 C급 항공기들이 계속 운항을 해왔다.활주로 길이에 의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공 교수는 "동체 착륙(착륙 장치가 작동이 안 되는 상황에서 비행기 동체를 직접 땅에 대 착륙하는 방식)을 시도하면 착륙 길이는 그만큼 길어질 수밖에 없다.(활주로가 짧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방호벽에 부딪혀서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혹시나 엔진 한 개로 운항할 능력이 어느 정도 추가로 있었다고 하면 무안공항이 아닌 활주로가 조금 더 긴 곳으로 이동을 해서 비상착륙을 시도했으면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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