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덕수 탄핵소추안 24일 발의…26일 본회의 보고키로
뒤로가기

3줄 요약

본문전체읽기

민주당, 한덕수 탄핵소추안 24일 발의…26일 본회의 보고키로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24일 발의, 오는 26일 본회의에 보고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이 채택한 탄핵 사유는 △12.3 비상계엄 사태 당일 국무회의를 소집하는 등 내란의 절차적 하자를 보충하기 위한 적극적 가담행위를 한 것 △채해병특검법, 김건희특검법이 윤 대통령에게는 이해충돌 대상이 되는 사안임에도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한 것 △내란 이후 '한동훈-한덕수 체제'를 통해 대통령의 권력을 총리가 대신 행사하려 한 것(이상 총리로서의 탄핵사유) △내란 상설특검 추천위원 임명을 11일째 방기한 것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상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탄핵사유) 등이다.

그는 이어 "헌법기관(헌법재판소 지칭) 구성은 대통령의 권한이 아니라 책임이기도 한 것"이라며 "마음에 안 들면 국회가 추천해도 임명 안 하는 것은 전제군주"라고 했다.그러면서 "결국 국민의 힘이 반대하니까, 즉 내란에 동조하는 세력이 반대하니까 헌법기관 구성을 미뤄서 헌정질서를 사실상 파괴하고 (탄핵심판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뜻 아니냐"며 "이것은 결국 또다른 국헌문란 행위로 독립적인 내란행위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프레시안”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