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기준 업태별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 27.3% △백화점 19.2% △대형마트 18.0% △아울렛·복합쇼핑몰 12.8% △온라인쇼핑몰 11.8% 순으로 집계됐다.
TV홈쇼핑과 백화점, 대형마트는 각각 전년보다 0.4%포인트, 0.1%포인트, 0.3%포인트 올랐고 아울렛·복합쇼핑몰과 온라인쇼핑몰은 각각 0.1%포인트, 0.5%포인트 하락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현재 실질수수료율 집계대상이 되는 위수탁거래, 특약매입거래뿐만 아니라 직매입거래, 중개거래 등 업체별로 다양한 거래 형식이 나타나는데 현재 실질수수료율만으론 업태 전체 이익구조가 반영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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