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방송사들이 제작·송출한 전체 방송콘텐츠 10편 중 평균 1편 정도는 기획단계와 제작단계에서 인공지능(AI)를 적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문 조사대상은 지상파 5개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28개사, 케이블TV(SO) 11개사, IPTV 3개사 등 방송사업자 47곳으로, 국내 방송 산업에서 단계별 AI·디지털 기술 도입·활용 현황을 조사하고 정책 수립 및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전체 방송콘텐츠 중 AI 기술을 활용한 방송콘텐츠 비중은 기획단계에서 11.1%, 제작단계에서 9.4%, 서비스단계에서 6.9%로 조사되었다.
뉴스픽의 주요 문장 추출 기술을 사용하여 “이데일리” 기사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결과입니다. 일부 누락된 내용이 있어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본문 전체 읽기를 권장합니다.